'행정수도 산증인' 이해찬 전 총리 별세 깊은 애도

이채봉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6 13:30:06
  • -
  • +
  • 인쇄
- 행복도시 건설·세종시특별법 개정안 통과 등 지역 발전에 헌신 - [세계타임즈=세종 이채봉 기자] 행정수도 건설에 초석을 놓으신 이해찬 전 국무총리께서 별세하셨습니다. 고민의 영전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영면을 빕니다.


이해찬 전 총리께서는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개혁과 실천을 중시했던 정치인으로, 특히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구상의 실현에 헌신해 온 인물로 기억될 것입니다.

이 전 총리는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로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책임 있게 이끌었습니다.

특히 행정수도 건설 논의가 정치적·사회적으로 거센 반대에 직면했을 때 고인 특유의 꼿꼿함으로 흔들림 없이 정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득하며 제도의 틀을 다졌습니다.

이어 2013년에는 세종시에 대한 정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을 담은 세종시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여 통과시키는 등 국가의 미래와 대의를 중시하는 정치행보를 보여줬습니다.

고인의 헌신을 기반으로 성장한 우리 세종시는 중앙 행정기관과 국책기관이 집적한 대한민국의 실질적인 행정수도이자 인구 40만의 어엿한 중견도시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법적 근거와 예산이 확보되었으며 실무적인 논의가 진전되는 등 진정한 대한민국 행정수도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

앞으로도 고인의 국가 균형발전 실현이라는 숭고한 철학과 실천정신은 세종의 정체성과 가치 속에 함께 살아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우리시도 고인의 정신을 이어받아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 완성이라는 국가적 과제이자 시대정신을 실천하는 데 앞장 서겠습니다.

다시 한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세종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