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디지털과학고 학생홍보단이 직접 운영한 제20회 시흥갯골축제 아트마켓 부스, 수익금 기부로 의미 더해

송민수 / 기사승인 : 2026-01-23 21:58:31
  • -
  • +
  • 인쇄
◦ 군자디지털과학고 5개 학과 협업으로 수공예 제품 판매
◦ 수익금 전액을 거모종합사회복지관 기부로 지역사회 나눔 실천


[시흥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군자디지털과학고등학교(교장 김영상)는 학생들과 함께 운영한 20주년 시흥갯골축제 아트마켓 부스 운영을 통해 얻은 수익금 총 29만원 전액을 거모종합사회복지재단에 기부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아트마켓 부스 운영은 군자디지털과학고 학생들의 학과별 전문 기술의 실무 경험과 나눔 교육을 위해 마련되었다. 홍보부 교사 4명과 학생홍보단 학생 8명이 참여하여 직접 부스를 운영했는데, 판매 품목은 각 학과의 전문성을 살린 다양한 수공예 제품으로 구성되었다.
 


▲디지털바이오화학과는 환경친화적인 천연수세미, 업사이클링 키링, ▲디지털전자과·전기과는 LED풍선, ▲디지털섬유과·패션스타일리스트과는 비즈키링, ▲특수교육부·미술동아리는 드림캐처 등 인테리어 소품 및 악세서리를 선보였다.

판매 제품은 모두 학생들이 교과수업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직접 제작한 것들이다. 시흥갯골축제 로고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키링 등 축제 특색을 살린 제품도 포함되어 지역 축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축제 기간 중 아트마켓 부스에 재학생 학부모와 가족들, 지역 주민들도 학생들이 좋은 일을 한다며 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응원했다. 뿐만 아니라 군자디지털과학고 졸업생들도 꽤 많이 방문하여 모교에 대한 좋은 추억을 이야기하며 후배들의 의미 있는 활동을 자랑스러워했다.

아트마켓에 참가한 2학년 이○은 학생은 “처음에는 손님들에게 말을 거는 것이 긴장됐지만, 우리가 만든 제품을 관심 있게 봐주고 구매해주시는 모습을 보며 점점 자신감이 생겼다”며 “직접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크게 느꼈다”고 말했다. 김○율 학생은 "시흥에서 가장 큰 축제인 시흥갯골축제에 평소 수업에서 배운 기술로 직접 제품을 만들어 판매했다는 것이 뜻깊었으며, 친구들과 선생님과 함께 처음 참여하는 나눔 활동이라 설렜다. 게다가 수익금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이 된다니 더욱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특히 학생들이 가장 크게 보람을 느낀 부분은 부스 운영을 통해 얻은 수익금이 개인의 이익으로 끝나지 않고 지역사회에 환원된다는 점이었다. 참여 학생들은 “우리가 만든 제품의 수익금이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쓰인다고 생각하니 더욱 의미 있게 느껴졌다”, “작은 금액이라도 누군가에게 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뿌듯했다”고 전했다. 단순한 판매 활동이 아니라 나눔 실천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학생들은 ‘경제활동의 의미’와 ‘공동체 속에서의 나눔과 배려’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다.

거모종합사회복지관 이○경 관장은“전교생과 교사들이 함께 제작한 제품을 판매한 수익금을 본 기관에 기부를 통해 나눔의 가치를 실천했다는 점에 매우 감동을 받았다”며 “앞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주체적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군자디지털과학고 김영상 교장은 "지역 축제 참여를 통해 특성화고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전문성을 활용한 지역사회 기여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기부 활동은 학생들의 손끝에서 시작된 작은 정성이 지역사회로 이어진 사례로, 학교와 지역이 함께 만드는 따뜻한 변화를 보여줄 군자디지털과학고 학생홍보단의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해진다.

(본 기부 소식은 거모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http://geomo.or.kr/bbs/board.php?bo_table=photo&wr_id=1558)

 

[저작권자ⓒ 세종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