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불편 민원, 카카오톡 ‘일사천리 순천’으로 바로 해결

우덕현 / 기사승인 : 2026-01-12 13:50:19
  • -
  • +
  • 인쇄
- 절차는 간단, 처리는 신속하게 비대면 온라인 민원 창구 정착 - [순천시 세계타임즈=우덕현 기자] 순천시는 카카오톡 기반 생활민원처리 시스템 ‘일사천리 순천’이 올해로 운영 4년 차를 맞아 시민들의 일상 속 불편을 신속하게 해결하는 대표적인 비대면 온라인 소통 창구로 자리 잡았다고 밝혔다.


‘일사천리 순천’은 다수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생활 속 불편 민원을 즉시 접수하고 처리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구축된 스마트 민원 서비스다. 민원이 접수되면 담당 부서로 연결돼 처리 상황이 실시간으로 공유되며, 처리 과정 전반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불법 광고물 정비, 공원 및 체육시설 보수, 도로·교통 불편, 각종 민원 신고 등 현장 중심의 민원 처리에 강점을 보이며 시민 체감도가 높은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기존에는 시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 접수가 주를 이루어 평균 처리 기간이 7일 내외로 소요되고, 처리 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분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일사천리 순천’ 운영 이후에는 단순 민원은 당일 처리, 복합 민원은 5일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하여 평균 처리 기간을 3일 수준으로 단축하며 민원 처리 효율성을 크게 개선했다.

현재 ‘일사천리 순천’ 가입자 수는 3,794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 한 해 동안 총 1,044건의 민원을 처리해 생활 불편 해소와 행정 신뢰도 제고에 기여했다.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들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시청 담당부서를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카카오톡으로 바로 민원을 요청하고 신속하게 해결해 줘 편리하다”, “생활 속 불편을 빠르게 전달하고 처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좋다”는 반응을 보이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 처리 방식으로 행정 접근성을 높인 것이 ‘일사천리 순천’의 가장 큰 성과”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시간과 불편을 줄이는 스마트 행정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는 올해 단순 민원 처리 기능을 넘어 시정 주요 정책, 제도 안내, 각종 행사 정보 제공 등으로 ‘일사천리 순천’의 활용 범위를 넓혀 시민 소통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세종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HEADLINE

포토뉴스

많이 본 기사